작곡을 위한 코드강의
[작곡을 위한 코드 빌드업] 레벨 7. 4도 마이너(IVm)의 등장
본질대학강의
2022. 1. 9. 16:28
반응형
지난시간까지 찾은 코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.
코드셋 | I | IV | I | IV | V7 | I | V7 |
다이아토닉 | I | IIm7 | IIIm7 | IV | V7 | VIm7 | VIIm7b5 |
세컨더리 도미넌트 |
V7 | VI7 | VII7 | I7 | II7 | III7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IIm7 |
IIm7 | IIIm7(b5) | #IVm7(b5) | Vm7 | VIm7 | VIIm7(b5)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1 |
VIIm7b5 | #Im7b5 | #IIm7b5 | IIIm7b5 | #IVm7b5 | |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2 |
bII7 | bIII7 | IV7 | bV7 | bVI7 | bVII7 |
메이저 키에서는 마이너키의 4도인 IVm 를 차용할 수 있다. C 메이저 키를 예로 들면 F 대신 Fm 를 쓸 수 있는 것이다.
코드셋 | I | IV | I | IV | V7 | I | V7 |
다이아토닉 | I | IIm7 | IIIm7 | IV | V7 | VIm7 | VIIm7b5 |
세컨더리 도미넌트 |
V7 | VI7 | VII7 | I7 | II7 | III7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IIm7 |
IIm7 | IIIm7(b5) | #IVm7(b5) | Vm7 | VIm7 | VIIm7(b5)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1 |
VIIm7b5 | #Im7b5 | #IIm7b5 | IIIm7b5 | #IVm7b5 | |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2 |
bII7 | bIII7 | IV7 | bV7 | bVI7 | bVII7 | |
IV의 마이너 | IVm |
IVm 는 대리코드가 아주 많다.
bVI6
bVIM7
bIIM7
IIm7b5
bVII7
추가하면 아래와 같다.
코드셋 | I | IV | I | IV | V7 | I | V7 |
다이아토닉 | I | IIm7 | IIIm7 | IV | V7 | VIm7 | VIIm7b5 |
세컨더리 도미넌트 |
V7 | VI7 | VII7 | I7 | II7 | III7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IIm7 |
IIm7 | IIIm7(b5) | #IVm7(b5) | Vm7 | VIm7 | VIIm7(b5)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1 |
VIIm7b5 | #Im7b5 | #IIm7b5 | IIIm7b5 | #IVm7b5 | |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2 |
bII7 | bIII7 | IV7 | bV7 | bVI7 | bVII7 | |
IV의 마이너 | IVm | ||||||
IVm 의 대리코드 |
bVI6 bVIM7 bIIM7 IIm7b5 bVII7 |
C코드를 예로 들면 아래와 같다.
코드셋 | C | F | C | F | G7 | C | G7 |
다이아토닉 | C | Dm7 | Em7 | F | G7 | Am7 | Bm7b5 |
세컨더리 도미넌트 |
G7 | A7 | B7 | C7 | D7 | E7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IIm7 |
Dm7 | Em7(b5) | F#m7(b5) | Gm7 | Am7 | Bm7(b5) | - 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1 |
Bm7b5 | C#m7b5 | D#m7b5 | Em7b5 | F#m7b5 | ||
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2 |
Db7 | Eb7 | F7 | Gb7 | Ab7 | Bb7 | |
IV의 마이너 | Fm | ||||||
IVm 의 대리코드 |
Ab6 AbM7 DbM7 Dm7b5 Bb7 |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