숙제 피드백을 받음
- 리허설레터는 왠만하면 맨 앞에 오도록. 한줄에 4마디가 꼭 안와도 되니.
- 1번 표시하는 바는 위로 올려서 코드가 잘 보이게
- b9 으로 표기하기. (-9대신)
- add9 에는 괄호넣기
- Dm7 G 는 잘썼음. C로 전조한 효과임. 이부분은 조표 바꿔주는게좋음.
- 리듬표기를 4박으로 끊어지게 해주는게 좋음.
- 전조부분은 C2로 하면됨
- 브릿지는 Bridge 라고 하면됨
- B는 Pre-Chorus 라고 하면 됨. 사실 선택의 문제임.
- 구성감과 멜로디는 기성곡 수준이라고 하심. 발라드라는 틀을 완벽히 충족시킴
- 가사도 괜찮음
- 작곡단계는 끝났고, 편곡으로 넘어가도 되는 단계임
- 아웃트로는 좀 애매하게 끝남. 아웃트로는 모달 인터체인지 기법을 쓰면 좋음. AM7 에 이어서 bVIM7, bIVM7, bIIM7 중 하나로 이어가고, 마무리 하면 됨. 1도로만 돌아가게 해주면됨.
- 혹은 마지막에 2-5를 걸었으니 IIIm7-VIm7으로 확장을 주고 다시 2-5로 돌아가서 끝낼 수도 있음. 뭔가 얘기를 좀더 할 수 있음. 마무리 하는척 좀더 끌고 마무리.
- 발라드는 한국에서만 먹힘. 해외는 리듬감이 있는 음악이 우세.
- 코드 꺾어서 작곡하는 방식은. 의존하게 될 수 있음. 스스로 코드를 만들 능력이 없어짐.
- 극복하는 방법은. 코드를 아예 뜯어고치면 됨. 공격적으로.
- 발라드는 나올게 다나온 상태. 한국에서만 인기있음. 이영훈과 유재하가 80년대에 잡아놓은 틀을 아직 가져가고 있음.
- 숙제는 오늘 피드백 반영해서 수정
- 새로운 발라드곡 하나 꺾어서 작곡해오기
'작곡 렛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직장인의 작곡렛슨 #9] 숙제4-2 (새 곡 써가기) (0) | 2022.01.08 |
---|---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8] 숙제4-1 (곡 수정 - 4박끊기, 아웃트로 등) (0) | 2022.01.02 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6] 숙제3 (곡 수정해오기) (0) | 2021.12.30 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5] 3회차 (숙제 피드백) (0) | 2021.12.26 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4] 숙제2 (곡 완성해오기) (0) | 2021.12.23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