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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시간에 코드셋과 코드셋의 확장인 다이아토닉 코드들을 다뤘고 아래와 같다.
코드셋 | I | IV | I | IV | V7 | I | V7 |
다이아토닉 | I | IIm7 | IIIm7 | IV | V7 | VIm7 | VIIm7b5 |
아마 어느순간 이 코드들로 작곡하는게 지겨워질 것이다. 다행히 다음 단계가 있다. 도미넌트라는 것인데 도미넌트는 어떤 코드의 5도를 말한다. 예를들어 C 코드의 도미넌트는 G7코드다. 도미넌트는 항상 어울린다. 이건 일종의 '발견'이다. 우리 뇌가 도미넌트를 어울리게 느끼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다.
따라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던 다이아토닉 코드들의 도미넌트들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. 아래와 같다. 더 정확히 말하면 I 의 V7 만 도미넌트이고, 나머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라고 부른다. 1도의 도미넌트는 그냥 도미넌트인데 그냥 넣겠다. 7도 도미넌트는 안어울려서 제외한다.
코드셋 | I | IV | I | IV | V7 | I | V7 |
다이아토닉 | I | IIm7 | IIIm7 | IV | V7 | VIm7 | VIIm7b5 |
세컨더리 도미넌트 |
V7 | VI7 | VII7 | I7 | II7 | III7 | - |
우리에게 다이아토닉 코드 외에 5개의 코드가 더 생겼다. 대신 조건이 있다. 5도->1도 순서로 사용해야 어울린다는 것이다.
C코드에 적용해보면 아래와 같다.
코드셋 | C | F | C | F | G7 | C | G7 |
다이아토닉 | C | Dm7 | Em7 | F | G7 | Am7 | Bm7b5 |
세컨더리 도미넌트 |
G7 | A7 | B7 | C7 | D7 | E7 | -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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