즉흥 멜로디 만들기를 했다. 선생님이 두마디 코드와 멜로디를 주시면 이어서 써보는 것이다.
CM9 CmM7
음은 시시시솔, 시시시라 였다. 멜로디를 대충 쓰고 코드를 붙이는데 쉽지 않았다.
CM9 CmM7 Bm7 G
C키가 아니라 G키다. 나는 4-3-1 로 만들었는데, 보통 4-3-6 으로 간다고 하셨다.
CM9 CmM7 Bm7 Em7
훨씬 매끄럽다. 여기서 텐션을 넣거나 세컨더리도미넌트를 넣을 수 있다. Bm7 을 B7 으로 바꾸거나, Em9 으로 바꾸거나 등등. 이어서 계속했다.
CM9 CmM7 Bm7 Em7 C D7 G
맨 뒤가 4-5-1 인데 2-5-1 이 낫다고 하셨다.
CM9 CmM7 Bm7 Em7 Am7 D7 G
또는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넣어서 E7 을 넣어도 된다. 3도나 6도가 나오면 왠만하면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떠올리면 된다.
또 베이스의 간격을 잘 보고, 베이스 상행이나 하행으로 바꿔주면 좋다. Bm7 에서 Am7 으로 갈 때, 온음계라 가운데를 Bbdim 으로 채울 수 있다.
Am7 에서 G로 갈 때도, Ab7 을 사이에 넣어줄 수 있다. 아 이건 D7의 대리코드구나.
작곡은 레퍼런스 싸움이라고 하셨다. 곡분석 많이하고, 카피 많이하고 레퍼런스 많이 만들기.
카피하는 곡의 가사패턴 잘 연구해보기. 김이나 작사가가 쓴 곡들 훌륭함. 윤종신도.
다 긁어 모아서 머리에 때려넣고 소화시킬 생각을 해야함.
질문) I IV V 로 모두 환원하는 과정에서,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뭘로 환원할지 모른다는 질문에,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그 다음음이 중요하다고 하심. 이건 나중에 더 고민해보자.
써간 노래 피드백해주심.
- 분수코드가 넘 연속적으로 많이 쓰여있음. 분수코드도 불완전한 코드다. dim 처럼 베이스라인 맞추려고 쓰기 시작한것임. 또는 페달포인트를 위해 쓰는 것임. (한 베이스음 유지하면서 느낌내는데)
- 5마디에 4 5/4 로 할 수도 있고, 4 4/5 로 쓸 수도 있음.
- 5마디에 Bb 뒤에 Bbm 쓸 수도 있음.
- Am7은 A7 으로 할 수 있음. Dm7 도 D7으로 가능. 비화성음이라 리프레시 가능.
- D7 으로 바꾸고 b9(b미)쓸 수 있음.
- G7-C-F 를 2-5-1의 변칙이라고 하심. G7을 그냥 도미넌트라고 생각했는데, 저렇게도 이해할 수 있구나.
- sus4 는 오픈된 느낌을 내고 싶어서 넣었음.
- A' 에서도 약간 variation 을 주는게 좋음. 원래 멜로디의 3도나 6도 쓰면 좋음.
- A' 의 4도에서 변칙 주기 좋음. A를 Bb C/Bb 썼으면, A' 는 Bb Bbm 쓰면 좋음.
- Am7 은 Asus4-A7 으로 바꿔도 됨.
- 더 복잡하게 하면 Asus4 A/C# D7sus4 D7b9/F# 이걸 한박씩 한마디에 전부. 그럼 그 뒤에 G7sus4 는 Gm7으로 바꿔야됨. 여기서까지 G7(세컨더리도미넌트)를 쓰면 너무 번잡해짐. 원래 키로 돌아와야됨.
- 발라드는 60-80 이고, 68이 보통임.
'작곡 렛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직장인의 작곡렛슨 #9] 6회차 (숙제 피드백) (0) | 2022.01.15 |
---|---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8] 숙제5 (두번째 곡 수정 및 완성) (0) | 2022.01.15 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9] 숙제4-2 (새 곡 써가기) (0) | 2022.01.08 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8] 숙제4-1 (곡 수정 - 4박끊기, 아웃트로 등) (0) | 2022.01.02 |
[직장인의 작곡렛슨 #7] 4회차 (숙제 피드백) (0) | 2021.12.30 |
댓글